월류뜻 괴산댐 월류 발생 위치?
괴산댐 월류현상이 있어 산업부가 충북괴산을 찾아 괴산댐 안전성 이상 유무를 점검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괴산에 지인이 살고 있어 걱정이 되어 연락해 보니 다행히 괴산댐 근처는 아니라고 해서 우선 안심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여기저기 많은 비 피해가 있는데 가족, 부모님, 지인 등 안부를 챙겨보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피해가 덜해야 할 텐데 걱정입니다.
괴산댐에서 월류현상이 일어난 것은 지난 15일, 이후 수위가 내려가 안정화되어 위기 경보 발령이 내려졌다가 해제되었는데요, 다행히 괴산댐 관리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월류 현상이 있었던 괴산댐이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고 댐마루나 댐체 등도 변형이나 손상은 없는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다행이지만 예전에도 괴산댐 논란이 있었는데 철저한 안전점검으로 괴산주민들의 불안이 사라지도록 힘써주시면 좋겠습니다. 괴산댐정보, 월류란 무엇인지 월류 뜻에 대해 같이 알아보아요.
괴산댐 정보
괴산댐 위치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수력발전용 댐으로 1952년 ~ 1957년에 건설되었습니다. 괴산댐은 순수 국내기술진에 의해 조사되고, 계획하고, 설계, 시공된 최초의 발전전용 중력식 콘크리트댐이라고 합니다. 중력식 콘크리트댐이란 저수된 물의 압력에 견딜수 있고 그 물의 무게로 댐이 붕괴되지 않도록 만든 댐을 말합니다.
괴산댐은 물이 흘러들어오는 면적이 우리나라 최대 댐인 소양강댐 유역면적의 약 1/4수준으로 넓은 면적을 보유하고 있지만 댐의 저수용량은 1,500만 톤으로 소양강댐(29억 톤)의 약 1/19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괴산댐월류현상처럼 단시간에 많은 비가 오면 불과 1시간 이내에 만수위까지 차오르는 소규모 댐입니다.
2017년도에도 충북지역 집중호우로 수위가 급격히 증가해 댐월류 5cm를 남긴 상태에서 감소하고 다시 정점에 이르렀다가 감소하고 했는데 결국 댐 수위가 초과될것으로 예측하여 주민 대피를 한 바 있습니다. 이때 괴산댐의 붕괴 논란도 야기되었었는데 한수원에서 괴산댐은 콘크리트 중력식 댐으로 댐의 월류에도 붕괴는 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죠.
월류 뜻
월류란 물이 넘쳐서 흐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넘쳤다는 것이죠. 해안, 항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제방이나 방파제등에서 물이 넘쳐흐르는 것입니다.
댐월류란 댐의 물이 넘쳐흐르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비슷하게 overtopping(물넘기) 이란 말도 있는데 파도의 쳐 오름 작용에 의하여 바닷물이 방파제나 방조제의 마루를 넘는 현상. 즉, 파도가 강하게 충돌하여 방파제나 방조제 등을 넘는 현상인데 거대한 물덩어리라고 생각하면 쉽겠네요.
월류 댐(overflow dam) : 홍수시에 댐 마루를 월류시키는 형식의 여수토를 설치한 댐. 여수토란 펌프로 준설한 토사를 물과 함께 배관으로 밖으로 내보내는 것 또는 그런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