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의영 싱가포르(싱가폴) 귀화 이유? (프로필 연봉 등번호 군대)
지난 11월 16일 한국과 싱가포르의 2026년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1차전에서 우리나라가 5:0으로 승리를 거두었었는데요, 이 경기 종료 후 싱가포르의 한 선수가 한국 선수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선수는 다름 아닌 송의영 선수입니다.
송의영은 2021년 싱가포르 국적으로 귀화하여 싱가폴 대표팀의 유니폼을 입고 나왔습니다. 경기가 종료된 직후 한국 선수들에게 깍듯이 인사하며 악수를 청하는 모습이 찍혀 한국팬들에게 훈훈하고 찡하기도 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한국전에서 큰 점수로 패한 싱가포르는 11월 21일 밤 9시 싱가포르 국립경기장에서 C조 예선 2차전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 싱가폴 처지로는 반드시 이겨야 할 싱가포르 VS 태국 경기가 되겠습니다. 태국전에서도 송의영 선수의 활약이 있을지 기대가 되는데요, 송의영 선수 프로필, 국적, 등번호, 연봉 등의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송의영 프로필 나이
송의영 나이 / 1993년생(30세)
고향 / 인천
송의영 국적 / 대한민국_2021. 8월까지, 싱가포르_2021. 8월부터
송의영 등번호 7번
포지션 / 공격형 미드필더, 윙어, 세컨드 스트라이커
송의영 키 / 177cm
학력 / 인천남동초등학교, 정왕중학교, 여의도고등학교
프로입단 / 홈 유나이티드 FC_2012년
소속구단 / 페르세바야 수라바야(2023~ )
송의영 병역(군대)
싱가포르 귀화 이전에 병역을 면제받았습니다. 이유는 생계곤란으로 해당되어 입대 면제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시근로역이지만 현재 싱가포르로 2023년 귀화하여 전시 근로역 처분도 말소되었습니다.
송의영 인스타 / @song_uiyoung
송의영 선수. 국내 축구팬들에게 다소 생소한 축구선수 이름이죠. 그러나 송의영은 현재 싱가폴에서 큰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선수랍니다. 2022년까지 홈 유나이티드 FC / 라이언 시티 세일러스 FC 소속으로 당시 김도훈 감독이 지휘봉을 잡고 있었습니다.
송의영은 등번호 7번으로 싱가포르 국적의 한국계 축구 선수이며 페르세바야 수라바야 소속입니다. 10년 이상 싱가포르에서 활동하며 현지의 열렬한 지지로 싱가포르 시민권을 취득해 국가대표 되기까지 현재 싱가포르에서 성공한 대한민국 출신 선수로 특이한 케이스라고 합니다.
유년시절 자신의 우상으로 박지성을 꼽았는데 송의영 선수는 경기를 나가기 전 박지성 선수 하이라이트를 보며 어떻게 움직이는지 연구했다고 해요. 박지성 선수가 본인의 축구 인생에 큰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송의영 싱가포르 귀화 이유
송의영은 여의도 고등학교 축구부에서 인정 받으면서 대학 축구부에 갈 정도는 되었는데 가정 형편상 장학금을 받으면서 뛸 수 있는 대학을 가야 했는데 그게 쉽지가 않아 하루라도 빨리 돈을 벌기 위해 고등학교 졸업 후 싱가포르행을 택했습니다. 고교 졸업 즈음 이임생 당시 감독의 부름 받아 싱가포르 홈 유나이티드에 합류해 2군 외국인선수로 등록되었습니다.
19세 선수로 영어실력도 부족하고, 외국생활도 처음이라서 싱가폴에서 할 수 있는 게 축구뿐이었다고 합니다. 정착하기까지 쉽지 않았고 외국인 신분이라 팀 내에서도 견제를 많이 받았으며 같은 팀 선수들의 무시를 당하기도 하며 '외국인 선수가 저렇게 못하냐'소리를 들어 자주 싸우기도 했다고.
이후 송의영 선수는 싱가포르축구협회가 원하는 실력의 선수가 되기가지 성장을 하였죠. 송의영 선수에게 싱가포르는 집이자 프로선수 꿈을 이루게 도와준 나라다, 싱가포르에 이렇게 오래 있을 줄은 생각도 못했다, 이제는 만족스럽다, 축구를 즐겁게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송의영 선수가 귀화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중하나가 가정형편때문었겠네요.
송의영 선수는 한국전에 앞서 기자회견 시 서울 상암경기장에서 뛰게 되어 설레었다, 한국 팬들 앞에서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소감을 밝혔으며 한국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하였습니다. 애국가가 나왔을 때 조용히 따라 불렀다며 한국전이 처음이자 마지막일 수 도 있어 감회가 남다르다고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송의영 선수 연봉
송의영 연봉에 대해서는 정확한 보도는 없는데요, 송의영의 2018년 주급연봉을 기반으로 추정해 보면 그 당시 월 2만 달러로 한 해 24만 달러(한화 3억 1천여만 원 이상)였다고 해요. 5년 전이니까 현재 물가 등을 고려하면 송의영 선수 연봉도 올랐겠죠^^
FIFA 랭킹 24위 , 싱가폴 155위
한편, 한국은
2차예선 C조 1위에 올라
11월 21일(화) 중국과 2차전을 치릅니다.
한국 vs 중국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열렬히 응원합니다!